시신경 모양이 특이하다는 이유로 개인병원에서 7~8년 전부터 녹내장 검사를 꾸준히 받아왔으나 항상 이상이 없었음.
2021/05/29 - 이번에도 녹내장 검사는 이상 없었고 산동 검사라는 게 있다고 해서 처음으로 받아봤는데 왼쪽 눈 아래에 구멍이 있다면서 바로 레이저 치료. (망막열공)
산동약 3회 투입 후 - 망막 검사 - 산동약 2회 추가 투입 - 마취 안약 투입 - 레이저 치료
2021/06/04 - 망막 질환은 당뇨가 원인일 수 있다기에 파티마병원 내분비내과에서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 검사.
공복혈당 - 106
당화혈색소 - 5.4%
당뇨는 아니나 정상인보다는 조금 높아서 주의해야 할 단계로 이때부터 식단 조절과 함께 홈트레이닝 시작.
2021/06/08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안과 김현웅 교수님 진료.
부산에 망막 명의는 연산동 이안과의 이지은 선생님도 유명하지만 이안과는 수술 장비가 없어서 수술해야 하는 환자는 대학병원으로 보낸다기에
아예 처음부터 김현웅 교수가 있는 해운대백병원으로 감.
시력 검사, 안압 검사, OCT 검사 이후 산동약 1회 투입 - 펠로우가 망막 검사
(개인병원에선 산동약 3회 투입하였으나 대학병원에선 1회만 투입)
- 개인병원의 전문의보다 대학병원의 펠로우가 한참이나 더 눈을 쳐다봐서 피곤해짐.
- 교수가 들어오더니 펠로우랑 속닥거리다가 3분 정도 진료하고 괜찮다고 하며 나감.
교수를 본 시간은 3분. 생각해뒀던 질문은 하지도 못함.
간단한 검사 몇 개 하고 3분 진료 봤는데 11만원 나옴. (대학병원이지만 이 정도로 비싼 줄은 몰랐음.)
진료 본 느낌은 설명을 거의 못 들어서 진짜 괜찮은 건지 안심할 수가 없다는 거였네요.
참고로 서울은
서울아산병원 - 윤영희 교수 (3차 병원이라 진료 의뢰서가 없으면 접수조차 안 됨.)
영등포 김안과 - 김종우, 이성철, 김철구, 이동원, 유수진 선생님이 유명한데 이 중에서 특히 유수진 선생님을 선호하는 환자들이 많았음. (어차피 김안과는 망막 전문 병원인지라 위의 선생님 중에서 어느 분을 선택하든 괜찮을 거 같음.)
2021/06/12
레이저 치료를 했던 개인병원에 2주 만에 방문하여 재검사
- 잘 아물었고 2달 뒤에 다시 검사하자고 함.
(각막도 괜찮은지 물어봤는데 저번에 녹내장 관련 검사할 때 자료가 있는지 보시고 괜찮다고 하심.
추가로 저도수 안경이 근시에 도움 되냐고 물으니 아니라고 하심. 대학병원에서도 같은 의견이었던 거 보면 자기 눈에 편한 안경이 최고인 거 같음.)
2021/06/23
망막 쪽의 명의라고 알려진 부산 이안과의 이지은 교수님으로 진료.
여기는 특이하게도 산동이 아니라 무산동 검사인 옵토맵으로 진행. 그 외에 CT 검사 등은 동일.
검사 결과 - 이상 없다. 1년 뒤에 다시 검사 하자. 였습니다.
(대학병원과 망막 명의 모두 이상이 없다고 하니 괜찮은 거겠죠.)
2021/07/19
6월 말, 7월 초부터 형광등이 깜빡이는 것 같은 증상이 생겨서 맨 처음 치료했던 개인병원에 가니 괜찮다고 했지만, 자꾸만 신경이 쓰여서 해운대백병원 김현웅 교수님 다시 예약하고 방문.
간호사의 실수로 검사를 한가지 덜했는데 그것도 모르고 기다리느라 시간 허비함.
결국 왜 이리 오래 걸리냐고 물으니 검사를 덜 했다면서 그거 하고 다시 대기 인원 명단에 올림. 그전에는 대기명단에도 없었음.
산동약 1회 투입 후
OCT, 옵토맵(광각안저촬영기) 검사 결과 이상 없음. (OCT에 대해 여러 번 촬영해도 되냐고 물으니 빛으로 하는 거라 방사능과 관계 없다며 안심하라고 하심.)
그 후 교수님이 머리에 쓰는 하얀빛의 검사기로 눈의 상하좌우를 검사하더니 레이저 치료는 역시 잘 되었고 이상 없다.
1. 형광듬이 깜빡이는 거 같은 느낌 - 광시증으로 일시적이며 나중에는 사라진다. 시력에 영향을 주냐고 물어보니 그렇지 않다고 답변하심.
2. 미미한 통증(불편감?) - 레이저 치료한 망막은 신경이 없어서 통증과는 관계가 없다.
참고로 대기 중에 다른 환자를 보니 레이저 치료는 교수님이 직접 하셨습니다.
환자의 상태는 사람마다 다르니 이상이 있다 싶으면 일반 안과라도 가보세요. 저는 대학병원의 의견도 들어보고 싶어서 예약하고 방문했습니다.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는 의사가 판단하는 거니까요.
조언 : 안과 의사들이 공통으로 이야기하는 점이 있는데 시력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햇빛 아래에서 멀리 보면서 걷는 거라고 하십니다. 특히 여러 명의 안과 의사들이 햇빛을 강조하더군요.
그 외에는 스마트폰을 자주 안 보는 거고요.
그리고 안경 역시 여러 명의 안과 의사들에게 물어봤는데 똑같은 답변이 나왔습니다. 자신에게 편한 안경을 쓰라고요. 자신에게 불편한 안경은 쓰지 말라는 거겠죠.
2021/09/25
부산 이안과 이지은 교수님 진료
망막에 관련된 검사(OCT 및 옵토맵 등) 후 선생님을 만나니 이상 없다. 1년 후에 보자고 하심.
형광등 깜빡임 같은 게 시력에 영향을 미치냐고 물으니 그렇지 않다고 하시면서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거라고 하셨습니다.
해운대백병원의 김현웅 교수님도 동일한 의견인 걸 보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 안 해도 될 거 같습니다. 다만 자주 검진을 해서 건강한지 체크하는 건 중요하겠죠.
2021/12/20
하얀색 세면대를 볼 때 반투명한 점이 1개 보이기 시작.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안과 김현웅 교수님 진료.
OCT, 옵토맵 검사 후 교수님이 검사. (눈에 하얀 빛을 쬐서 검사하는 거 말고 헤드랜턴 같은 걸로도 봅니다.)
결과 - 이상 없다. 눈에 뭐가 보이는 건 노화에 의한 비문증.
병적인 게 아니라 노화에 의한 것이다. 병으로 발전될 확률은 낮지만 검진은 6개월마다 하고 이상이 있으면 근처 안과라도 가서 진료를 받아라.
(검사와는 별개로 이번에는 사람이 어찌나 많은지 예약을 하고 갔는데도 3시간이나 걸렸습니다.)
2022/03/25
작년에 레이저 치료를 했던 창원 글로리 안과에 방문하여 오랜만에 산동검사.
이상 없다고 함.
2022/03/26
부산 이안과 이지은 교수님 진료
12월부터 투명한 지렁이가 여러 개 겹쳐서 반투명한 비문증이 1개씩 보인다고 설명하였으나 검사 결과 이상 없으며 신경 쓰지 마라고 하심.
1년 뒤에 오라는 거 보면 이상 없는 듯.
2022/08/03
창원 글로리 안과 녹내장 검사 결과
작년에 비해 변한 게 거의 없음. 이상 없음.
그래도 정상인에 비하면 낮은 수치라 주의할 것. (항상 건강 관리하라는 말로 들음.)
안경은 으뜸 플러스라고 체인점에 왔는데 개인점에 비하면 가격도 저렴하고 친절해서 좋았음.
2023/07/29
창원글로리안과 녹내장 검사, 산동 검사 결과
예전에 레이저 치료한 곳 문제 없고 새로 생긴 것도 없다. 깨끗하다.
질문 1. 녹내장 검사랑 산동 검사로 망막질환 예방되냐 물으니 그렇다고 함.
질문 2. 새안경이 불편해서 흠집이 많은 예전 안경 계속 써도 시력에 영향이 가냐고 물으니 아니라고 하시면서 괜찮다고 함.
2024/09/18
창원 글로리안과 녹내장 검사, 산동 검사 결과
진료비 66300원
녹내장 검사는 작년이랑 변동없고 산동 검사는 눈을 보자마자 떠다니는게 보이냐고 물어보심.
작년보다 뭐가 많이 보인다고 하니 현재 신경에는 이상이 없으니 내년에 보자고 하심.
예전에 치료했던 이유는 신경이 찢어져서 그런거고 지금은 괜찮다고 하시는데 눈앞에 떠다는건 노화일까요?
2024/11/23
부산 이안과
망막 명의인 이지은 선생님 진료
OCT, 옵토맵 검사 45600원
안경을 위해 시력 검사도 했는데 지금 안경 그대로 쓰라네요. 안경 쓰고 왼쪽 1.0 오른쪽 0.9
하늘을 볼때 보이는 지렁이가 예전보다 늘어난거 같아서 왔는데 검사 결과 이상이 없으며 1년 뒤에 검진 받으러 오라고 하셨습니다.
지렁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런거니 신경쓰지말고, 다만 그게 갑자기 늘어난다면 병원에 꼭 오라고 하셨습니다.